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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소개해드리는 블로거입니다. 이번에는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관련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증명은 법적 효력이 있는 사실 증명 자료로, 보통 손해배상이나 계약 해지 등의 이유로 사용됩니다.

 

 

내용증명이란?

내용증명은 등기 취급을 전제로 우체국 창구나 정보통신망을 통해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체국이 증명하는 특수취급제도입니다. 내용증명은 문서에 기재된 내용을 누가, 누구에게, 언제 통보하였고, 언제 수령했다를 증명하는 것이며, 그 효력은 '이러한 의사표시를 했다'라는 범위에 한정됩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어떤 내용을 통보하였는지까지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

내용증명 작성방법에는 특별한 양식이 없으며,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육하원칙에 맞게 작성된 문서를 사용하면 됩니다. 내용증명은 다툼이 발생하는 경우 자신의 주장 등을 내용으로 문서화한 것으로, 상대방과 우체국이 각각 1통을 보관합니다. 내용증명은 법적 효력은 발생하지 않지만 증거로 활용될 수 있으며, 심리적 압박이나 증거 보완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됩니다.

 

내용증명서 양식

내용증명서는 규격화된 양식이 없으며, 상황과 내용에 따라 육하원칙에 맞게 작성하면 됩니다.

 

내용증명서 보내는방법

내용증명을 보내는 방법에는 인터넷 우체국을 활용하는 방법과 우체국 창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용증명 문서는 우체국에서 3년간 보관되며, 인터넷 내용증명을 보낸 경우 3년 이내라면 인터넷 상으로 내용 문서를 조회하거나 재증명받을 수 있습니다. 우체국 창구를 통해 내용증명을 발송한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우체국을 방문하여 재증명받을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을 보내는 경우, 자신이 1개, 상대방이 1개, 우체국이 1통을 보관하게 됩니다. 내용증명은 소송 전 마지막 통보 등의 의미가 있으며, 내용증명은 보내는 과정에서 상대방과의 이해관계 차이 등으로 인해 다수 발생하며, 내용증명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어렵게 생각하거나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증명은 필요한 경우에 꼭 제출해야 하는 자료이니, 작성 방법을 참고하여 스트레스 없이 제출할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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