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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을 시작한 후, 직원을 고용하는 경우 4대 사회보험과 세금 처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자영업자와 근로자를 위한 4대 보험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

 

근로자와의 의무 가입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은 대부분 근로자에게 의무적으로 적용되지만, 개인사업자와 자영업자는 의무가입이 제외됩니다. 그러나, 아르바이트나 단기 근무자를 고용할 때는 의무가입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나이, 장애, 사망 시 경제적 어려움을 대비하여 가입됩니다.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다치거나 아파도 치료받을 수 있도록 가입됩니다.

 

고용보험

고용보험은 갑자기 일을 하지 못하게 되거나 소득이 감소할 때를 대비하여 가입됩니다.

 

산재보험

산재보험은 일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할 때를 대비하여 가입됩니다.

1인 자영업자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의무가입, 산재와 고용보험은 선택적 가입이 가능하며, 이제는 선택적 가입으로는 정책 혜택을 받기 어렵습니다.

 

근로자의 의무 가입

단기 근로자나 아르바이트 직원을 고용한 경우에는 정규직, 아르바이트생, 단기 근로자 등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모든 근로자는 4대 사회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되어야 합니다. 단, 산재와 고용보험은 약간 다른 규정이 적용됩니다.

 

고용보험

고용보험은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모든 근로자에게 의무가입됩니다.

 

산재보험

산재보험은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에 의무가입되며, 보험료는 고용주가 부담합니다.

따라서 아르바이트, 단기 알바, 일용직 근로자를 고용하는 경우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되어야 합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월 18일 이상 1개월 이상 근로한 경우에 의무가입이 적용되며, 개인사업자의 경우 선택적 가입이 가능합니다.

 

4대 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4대 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에서는 4대 보험을 한 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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