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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 새롭게 제정된 표준취업규칙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취업규칙 은 근로자와 기업 간의 합의된 근로조건과 회사의 운영 규율을 규정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4년 표준취업규칙 의 주요 내용과 작성 요령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표준 취업규칙 게시 | 고용노동부> 정보공개> 자주 ...

 

취업규칙이란?

취업규칙 은 근로계약에 적용되는 근로조건과 회사의 복무규율 등을 일관되게 규정하여 사업장 근로자들에게 적용되는 규칙입니다. 이는 근로자와 기업 간의 기본규약으로서, 근로조건과 회사 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들이 포함됩니다.

 

취업규칙 관련 의무사항

  • 상시 근로자 10명 이상인 사업장은 취업규칙 을 작성하고 고용노동부에 신고해야 합니다.
  • 사업 종류에 따라 여러 개의 사업장이 동질성이 있다면 10인 이상의 근로자가 있는 경우에도 작성해야 합니다.
  • 사무직과 생산직을 나누어 별도의 취업규칙 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사업장에서 여러 사업장이 나누어져 있더라도 동일한 취업규칙 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표준 취업규칙취업규칙 작성을 위한 최소기준으로 근로기준법 등의 노동관련 법령을 반영합니다. 근로조건, 채용, 근태, 인사관리, 퇴직 및 해고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취업규칙 은 회사의 근로조건에 대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변경이나 개정 시에는 근로자의 의견을 청취하고 동의를 받아야 하며, 회사 내부에 공지하여 근로자들이 언제나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이더라도 체계적인 회사 운영을 위해 작성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 및 확인사항 (유형별 근로계약서 양식 포함)
  • 기간제, 단시간, 파견 근로자 차별예방 및 자율개선 고용노동부 가이드라인

 

 

2023년 표준 취업규칙게시.hwp 다운로드

 

항목

내용

취업규칙 작성 의무

- 상시 근로자 10명 이상인 사업장은 작성 의무 - 사업 종류에 따라 여러 개의 사업장이 동질성이 있다면 10인 이상의 근로자가 있는 경우에도 작성 의무

표준 취업규칙

- 최소기준으로 노동관련 법령을 반영하여 작성 - 다양한 내용 포함: 근로조건, 채용, 근태, 인사관리, 퇴직 및 해고

변경 및 공지

- 변경 시 근로자 의견 청취와 동의 필요 - 회사 내부 공지 필요

작성 권장

- 상시근로자 10인 미만도 작성을 권장

 

이렇게, 2024년 표준취업규칙 은 근로자와 기업 간의 상호 이해와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한 중요한 가이드라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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